[Xpenology 강좌] 5. 보안 설정

Posted by 하얀여우™
2015. 7. 21. 04:39 지식 창고/NAS
조회수 확인


안녕하세요 하얀여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Xpenology DSM 5.2의 보안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penology를 이용하기 전에는 우분투를 설치해서 서버환경을 구축했었습니다.


이 때 가장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이 보안 설정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인터넷상에 다양한 정보들이 있었지만 리눅스라는 환경이 어색한 초보자였던 저에게는 외계어와 다를게 없더군요^^;


실제로 보안 설정을 제대로 하지 못해 제가 이용중인 IP가 스팸으로 등록되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Xpenology에서는 제어판 설정과 보안 패키지 설치를 통해 간단히 보안 설정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전문가 수준의 보안 설정은 아니라고 밝혀둡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초보자들도 따라하기 쉬운 보안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어판 설정


제어판을 열어 "보안"을 클릭합니다.


위 스크린샷에 나와있는 "iFrame과 함께 DSM이 포함되도록 허용하지 않음"을 체크한 뒤 적용을 누릅니다.


iFrame과 함께 DSM이 포함되도록 허용하지 않음 이란?

 - 이 옵션을 이용하면 다른 웹사이트가 iFrame을 사용하여 다른 웹페이지에 DSM을 삽입하지 못하도록 제한하여 악의적인 웹사이트로부터 특정 공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허용된 웹사이트 단추를 클릭하여 특정 웹사이트에 iFrame을 통해 DSM을 삽입하도록 허용할 수 있습니다.



보호 탭을 선택한 후 "DoS 보호 활성화"를 체크한 뒤 적용을 누릅니다.


DoS 보호란?

  - 서비스 거부(DoS) 보호는 인터넷을 통한 악성 공격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동 차단 탭을 선택한 뒤 "자동 차단 활성화"를 체크하시고 "로그인 시도 횟수"를 조절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포털 사이트가에서 5회 이상 비밀 번호를 잘못 입력할 경우 본인 인증 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인용해 5회로 설정해두었습니다.)


앞으로 패키지를 설치하면서 그에 따른 방화벽 설정 등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할 수도 있겠지만 설치 초기 제어판의 보안 설정은 위와 같이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 패키지 설치


제어판의 보안 설정을 보완해줄 보안 패키지 설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탕화면의 패키지 센터를 클릭한 뒤 보안 탭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러 패키지 중 Antivirus Essential을 선택하여 설치했습니다.


설치를 마친 뒤 메인 메뉴에 들어가면 Antivirus Essential이 설치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클릭을 해서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Xpenology 설치 후 첫 실행이니 전체 스캔을 실행합니다.

초기 설치라 발견된 바이러스는 없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바이러스가 발견될 경우 검역으로 이동해 바이러스를 처리하시면 됩니다.

예약된 스캔을 이용해 주기적인 바이러스 체크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시 메인 메뉴로 돌아가시면 "보안 어드바이저"라는 것이 있습니다. DSM 5.2부터 기본 설치된 패키지입니다. 클릭을 해서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실행할 경우 위와같이 디스크 스테이션의 어떤 목적으로 이용하는지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본인이 이용하고자 하는 성격에 맞는 것을 골라 시작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가정 및 개인용을 선택해 진행했습니다.



AntiVirus Essential과 유사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캔을 눌러 전체적인 상태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아직 설치된 패키지나 기타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라 위 스크린샷과 같은 결과를 보시게 될것입니다.

업데이트의 경우 정식 Synology제품이 아닌 관계로 최신 DSM을 설치하지 못해 나타는 것이니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이후 패키지 설치 및 개인 설정 이후 다시 체크했을 때 위의 항목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부분을 더블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 후 도움말이 안내해주는 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초보자가 쉽게 할 수 있는 보안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강좌부터는 Xpenology DSM의 활용에 대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강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