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enology 강좌] 2. DSM 5.2 설치하기

Posted by 하얀여우™
2015. 7. 7. 04:16 지식 창고/NAS
조회수 확인


안녕하세요 하얀여우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Xpenology DSM 5.2 설치에 관한 강좌입니다.


아직 설치 준비가 완료되지 않으신 분들은 이전 강좌를 참고하셔서 설치 준비물을 준비해주세요.


Xpenology 설치 방법으로는 부팅용 USB를 이용한 하드웨어 설치와 가상 드라이버를 이용한 설치 방법이 있습니다.


본 강좌에서는 부팅용 USB를 이용한 하드웨어 설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팅용 USB 만들기

부팅용 USB를 만들기 위해서는 Win32disk 프로그램을 이용해야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폴더 모양을 클릭하신 후 미리 준비해둔 부팅용 이미지 파일(.img)을 선택합니다.



폴더 왼쪽에 설치할 드라이버를 USB로 선택하신 후 Write 버튼을 눌러 부팅용 USB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쓰기가 완료되면 USB를 안전하게 제거한 후 Xpenology를 설치할 컴퓨터의 USB포트에 삽입합니다.



 

 컴퓨터 공유기 연결

Xpenology를 설치할 컴퓨터와 설치를 진행할 컴퓨터는 같은 공유기와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Synology Assistant를 이용해 설치를 진행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외부 접속을 이용한 설치는 차후에 올릴 강좌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penology 부트 이미지 설치

Xpenology를 설치할 컴퓨터에 USB를 삽입하셨다면 BIOS에서 부팅순서를 USB 우선으로 바꿔주셔야합니다.


USB로 부팅을 하면 아래 스크린샷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Xpenoboot 5.2 부팅화면


처음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맨 아래의 Xpenology DSM 5.2-5565 Install/Upgrade를 선택 후 엔터를 누릅니다.


부트이미지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와 같이 DiskStaion login: 까지 출력이 되었다면 서버로 사용할 컴퓨터로의 작업은 완료된 것입니다.


주의 : 부트 이미지 설치가 완료되더라도 USB를 뽑으시면 안됩니다. 부팅용 USB는 항상 꽂아두셔야합니다.

       USB를 뽑아둔 채로 재부팅을 할경우 DSM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Xpenology DSM 5.2 설치

이제는 메인 데스크탑에 설치된 Synology Assistant를 이용해 Xpenology DSM 5.2를 설치해야합니다.


Synology Assistant를 실행시키면 아래 사진과 같이 부트 이미지를 설치한 서버의 상태가 나타납니다.

(사진에 서버가 두개로 나타나는 것은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서버이기 때문입니다.^^;)

DSM5.2를 설치할 DiskStation을 더블 클릭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이 나타나면 "설정" 버튼을 눌러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위의 스크린샷이 나오면 빨간 박스로 표시해둔 "수동 설치"를 눌러 미리 받아둔 DSM 5.2(.pat)파일을 선택합니다.



파일을 선택하신 뒤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처음 설치할 경우 하드 디스크의 내용을 지운다는 경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해합니다"에 체크하신 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진행되며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서버 컴퓨터가 재시작 됩니다.



재시작된 후 다음 단계 진행을 위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관리자 계정 생성을 해주신 뒤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과정으로 이동합니다.

(서버 이름, 사용자 이름, 패스워드는 본인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Synology사의 공식 DSM이 아니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스크린샷처럼 설정을 선택하신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QuickConnect는 Synology 정품 이용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단계는 건너뛰기를 합니다.


이제 초기 설치과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DSM 5.2가 실행됩니다.




이상 DSM 5.2 설치 강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제어판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