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강좌] 3. 자작 NAS용 OS의 종류

Posted by 하얀여우™
2015. 6. 30. 22:03 지식 창고/NAS
조회수 확인


안녕하세요 하얀여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강좌에 말씀드렸던 자작NAS 구축에 이용되는 OS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류 

자작 NAS를 운영하기 위해서 이용되는 OS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기반

   윈도우 또는 윈도우 server 기반으로 구축

     장점 : 이미 윈도우 GUI에 익숙한 초보 유저들도 강좌를 통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초기 비용이 많이 들며 하드웨어의 성능 또한 좋아야 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2. 리눅스 기반 

   흔히 알고 있는 우분투(Ubuntu) 등의 리눅스를 기반으로 구축

     장점 : 무료 배포되는 리눅스를 이용해 소프트웨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저사양의 하드웨어에서도 무리없이 작동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 리눅스 명령어를 모르는 초보자들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오픈소스 NAS용 OS

   자작NAS에 이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로 OS를 제작해 배포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초기비용이 들지 않으며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픈소스 NAS OS의 종류

오픈소스로 배포되는 OS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모두 사용해본 것이 아니기에 이름과 사이트 주소를 링크로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NAS4Free (공식 사이트 : http://www.nas4free.org/ )


2. FreeBSD (공식 사이트 : https://www.freebsd.org/ )


3. FreeNAS (공식 사이트 : http://www.freenas.org/ )



4. OpenMediaVault (공식 사이트 : http://www.openmediavault.org/ )




5. Xpenology (공식 사이트 : http://www.xpenology.nl/ )

   현재 제가 이용하고 있는 운영체제 입니다. Synology사에서 판매중인 NAS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위 오픈소스 NAS OS중 Synology사의 DSM 오픈소스를 이용해 배포중인 Xpenology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