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in을 이용한 파일 적용방법

Posted by 하얀여우™
2015. 5. 22. 21:03 지식 창고/모바일
조회수 확인



프로그램명 :
 Odin

버전 : 3.09 (타 버전도 사용 방법은 동일합니다.)

사용 대상 :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전용


옵션 설명
① 포트 : 기기를 USB케이블에 연결시 파란색으로 바뀝니다.
② 옵션
   Auto Reboot : 자동재시작 옵션 (작업 종료 후 자동으로 기기를 재부팅 시켜줍니다.)
   나머지 기능은 잘못 체크할 경우 벽돌의 위험이 있으니 프로그램을 실행시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는 상태로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③ PIT : Partitions Information Table 파티션 정보가 들어있는 PIT파일을 올릴 때 이용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사용 빈도가 극히 적습니다.)
④ Files [Download] 
   AP : 일반 펌웨어 적용시 펌웨어 파일을 선택하는 곳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탭입니다.


사용 방법
1. 삼성 통합 USB 드라이버
   Kies를 설치하신 경우 삼성기기의 드라이버가 같이 설치되기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신 기종의 휴대폰을 새로 구입하신 경우라면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Kies를 설치하지 않으신 경우 아래 링크에서 삼성 통합 USB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해주셔야 기기가 정상적으로 인식됩니다.




2. 파일 준비
   오딘을 이용하시려면 먼저 오딘에 적용이 가능한 파일을 준비하셔야합니다.
   pit파일을 제외한 나머지 파일은 tar 또는 md5 확장자 파일만을 지원합니다.
   펌웨어 용량이 대용량화 되면서 zip 또는 7zip으로 압축해서 업로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압축된 파일을 다운 받으셨다면 압축 해제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서 tar또는 md5확장자의 파일을 준비하셔야합니다.

3. 파일 선택 (md5 확장자의 경우 md5 체크시간 동안 잠시 기다리셔야합니다.)
  1) 단일 파일로 구성된 펌웨어 (일반 순정 펌웨어나 루팅펌웨어 또는 오딘용 리커버리 파일)
     AP탭을 클릭하신 후 tar 또는 md5형식의 준비된 파일을 선택합니다.
  2) 여러 파일로 구성된 펌웨어 ( 초기화 펌웨어의 경우 여러 파일로 나뉘어있는 경우가 있음)
     아래 사진과 같이 여러 파일로 분할되어 배포되는 펌웨어의 경우 각 탭과 일치하는 말머리의 파일을 선택

3. 백업
   드라이버 설치와 파일 준비가 완료되셨다면 중요한 자료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펌웨어 업데이트시 기존 데이터와 충돌로 인한 무한부팅 현상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펌웨어 적용 전에는 중요한 자료를 백업해두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 다운로드 모드 전환
   사용 모드로 전원이 켜져있는 상태로는 오딘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오딘을 이용하시려면 기기를 다운로드 모드로 전환하셔야합니다.
   ※ 다운로드 모드 전환 방법
     1) 기기의 전원을 꺼줍니다. (무한부팅의 경우에는 배터리를 뽑았다 끼워주시면 됩니다.)
     2) 기기의 볼륨다운, 홈버튼과 함께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줍니다. 
        (기기에 따라 볼륨업 버튼을 누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만 대부분의 경우 볼륨다운 버튼으로 진입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예전의 경우라면 위의 단계까지 진행하시면 다운로드 모드로 바로 진입이 되었으나, 최근에는 진행 여부를 묻는 질문이 나옵니다.

        계속 진행하시려면 볼륨업 버튼을 눌러주세요.



     4)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면 다운로드 모드 상태로 전환이 완료된 것입니다.



5. 디바이스 연결
   다운로드 모드로의 진입을 완료하셨다면 USB케이블을 이용해 기기를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USB 케이블을 이용하실 경우 데스크탑 뒷면에 있는 포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면 아래 사진의 빨간 박스와 같이 Port의 색상이 변경될 것입니다.



6. 위의 모든 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하셨다면 Start 버튼을 눌러 플레싱을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이상 오딘을 이용한 펌웨어 적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식 창고 > 모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ilz Touch Recovery를 이용한 루팅방법  (16) 2015.05.22